레슨/Theory2013. 2. 2. 22:58

인간과 골프클럽은 어디까지 매칭시킬 수 있을 것인가? .스윙패턴 해석에 의한 골퍼별 분류법
골프는 클럽으로 볼을 타격하며 즐기는 스포츠다. 
타격한 순간 클럽에는 반드시 “뒤틀림”이 발생하는데 그것은 스윙에 따라서 변화한다. 
이 샤프트의 “뒤틀림”을 보면 골퍼의 스윙을 이해할 수 있다. 

▶ 인간과 클럽의 매칭이란

골프클럽은 헤드, 샤프트, 그립으로 이루어져 있는 도구이며, 또한 골프는 이러한 도구를 인간이 컨트롤하여 볼을 치는 스포츠이고 일종의 놀이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도구인 골프클럽의 샤프트를 개발, 제조한다는 것은 모든 분야,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면 할 수 없는 일이라 오랫동안의 경험과 기술축적이 필요하다. 
인간과 클럽의 매칭이란 인간의 개성(고유치)과 클럽의 개성(고유치)을 매칭시키는 일로, 양자의 상세한 해석데이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클럽의 성능 및 고유치에 대해서는 본사가 오래 전부터 기술축적과 철저한 품질관리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왔다. 
한편, 인간에 관해서는 각각의 개성(습관)이 다양하고 또한 오감에 의한 필링이 개재되어 있으므로 상당히 난해한 분야이다. 
그러나 당사에서는 골프스윙에 있어서의 인간의 개성에 대해 약 10년 전부터 무역회관 본사와 본사의 의정부공장에서 스윙패턴을 조사, 연구하고 있다. 
프로골퍼 및 아마츄어 골퍼의 스윙패턴의 경력변화를 주로 하여 고속도 VTR 촬영에 의한 화상해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얻고 있다. 
먼저 인간의 골프스윙 해석의 일부인 스윙패턴 해석에 대해서 연구할 가치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스윙패턴 해석이란 샤프트에 설치된 뒤틀림 게이지에 따라 스윙중의 샤프트의 휘어지는 정도를 2차원(타격방향과 직각방향)으로 측정하여 스윙동작 시간을 부가한 3차원으로 해석하는 것으로, 골퍼 개인의 스윙 특징(습관)을 명확하게 얻을 수 있는 해석방법 중 하나이다.
여기에 원리 및 측정, 해석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기술하겠다.

▶ 동작원리
그림 1에 나타냈듯이 골프클럽의 버트사이드(Butt:그립측) 위치에 H축(타격방향), 및 V축(직각방향)의 뒤틀림게이지를 붙여 스윙 중 샤프트의 뒤틀림(응력)을 검출한다. 
검출되는 뒤틀림은 그립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헤드측이 휘어진 방향을 나타낸다. 
인간의 동작으로서는 기본적으로 손을 사용하는 동작은 V축에, 몸의 회전을 사용하는 동작은 H축에 뒤틀림이 검출된다. 
스윙패턴은 그 V축 뒤틀림(물결방향)과 H축 뒤틀림(물결방향)을 파형(波形)합성한 것으로, 표시는 그립엔드측에서 헤드측을 본 V-H 선도(線圖)로 되어 있다(그림 1).이미지는 골프스윙을 뒤쪽에서 본 트레이스(TRACE)이다. 

▶ 뒤틀림응력의 측정방법

그림 2-1과 같이 저항선 뒤틀림 게이지에 일정 전압 E를 부하하면 재료의 신장(인장(引長) 뒤틀림), 수축(압축뒤틀림)에 대해 비례적인 전압변화 e가 발생한다. 이 e에 종탄성계수를 곱하면 응력을 얻을 수 있다(그림 2-2는 측정 블록도)

▶ 스윙패턴과 뒤틀림 발생방향(좌표)
<어드레스>
1.어드레스에서 클럽헤드를 띄워 자세를 취하는 사람은 마이너스 V방향으로 뒤틀림 발생
2.어드레스에서 클럽 헤드를 지면에 놓고 자세를 취한 사람은 0또는 플러스 V 방향으로 뒤틀림 발생.
<테이크백>
1.헤드를 움직이면 헤드의 관성력으로 일시적으로 마이너스 H방향으로 뒤틀림 발생
2.클럽을 손 또는 바디턴으로 윗쪽으로 들어올리면 마이너스 V방향으로 뒤틀림 발생.
<톱>
1.스퀘어 그립의 경우, 톱 위치에서 왼손 엄지손가락이 기점이 되므로 플러스 방향으로 뒤틀림 발생
2.코킹이 빠른 사람은 톱 위치에서 플러스 방향 뒤틀림이 비교적 작게 발생한다.
3.톱 위치가 얕은 사람은 톱 위치에서 플러스 V 방향의 뒤틀림 발생이 상당히 작다(마이너스 V도 있다)
4.톱 위치가 깊은 사람은 톱 위치에서 플러스 V방향의 뒤틀림 발생이 크다.5.오버 스윙인 사람은 톱 위치에서 마이너스 H방향의 뒤틀림 발생.

<다운스윙>
I 타입=1축형
1.톱위치에서 플러스 V, 플러스 H 방향 모두 크고 그대로 다운스윙으로 들어가 패턴의 폭이 비교적 좁다. 
2.리스트턴이 강한 사람에게 많고 클럽의 한 방향(축)만을 사용하는 타입이다. 
P타입=2축형(실선과 점선의 2타입)
1.톱 위치의 플러스 V방향이 크고 바디턴에서 연속으로 플러스 H 방향으로 큰 뒤틀림이 발생된다(실선)..2.톱위치에서의 플러스 V방향이 비교적 작고, 다운스윙 동작에 들어가서 V방향이 되며 바디턴에 의해 H방향이 된다(점선)
D타입=2축형(실선과 점선의 2타입)
1.톱 위치의 플러스 V방향이 크고, 바디턴에서 연속으로 플러스 H방향으로 큰 뒤틀림이 발생된다.(실선)
2.톱 위치에서의 플러스 V방향이 비교적 작고, 다운스윙 동작에 들어가서 V방샹이 되며 바디턴에 의해 H방향이 된다(점선).
J타입=3축형
1.톱위치의 플러스 V방향이 콕 상태를 유지하며 다운스윙에 들어간다.
2.다운블로우는 릴리스가 늦고, 리스트턴을 하여 마이너스 방향이 비교적 크다.



▶ 측정과 해석예
스윙패턴의 측정예를 그림 4에 나타내었다. 
그림 4는 대표적인 4가지예를 나타낸 것이며, I~J의 4패턴 각각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P, D 타입은 남자 프로에게 많고, I타입은 여자프로에게 많다.
스윙의 특징으로서 J타입은 스윙시간이 가장 빠른데 반드시 헤드속도가 빠르다고는 할 수 없다. 
톱에서의 시간이 긴 것은 I타입이며, P타입, D타입은 그 중간이다. 그 특징을 발췌한 것을 표 1에 나타내었다. 
이번에는 인간과 클럽의 매칭(해석)이라 하여 스윙패턴을 설명하였으나 이것은 하나의 방법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모든 골퍼에 대해서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하여 어느 정도의 평균치로 말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당사가 제안한 스윙패턴은 상당한 부분에서 인간의 스윙개성(습관)을 파악하고 또한 시간축상에서 그립부의 속도의 변화, 스윙시간 등의 정보가 있어 상당히 유효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을 발전시켜 인간공학에서 골프클럽의 최적화를 검토, 인간과 클럽의 매칭을 실행하여 최적의 샤프트제작을 하고 싶다. 
인간공학에서의 해석이란 골퍼의 스윙중의 에너지 변화(분포)로 적정한 골프클럽의 특성을 알고, 구체적으로는 스윙회전중심에서 클럽 샤프트의 로드분포 등을 해석하는 것이다. 
현재는 아직 미완성이지만 가까운 장래에는 이 해석으로 스윙중의 클럽 총길이에 걸친 로드 분포, 뒤틀림분포, 첨단응력분포, EI분포 등을 시간대로 얻을 수 있어 결과적으로 다양한 샤프트 특성의 차이에 의한 헤드 속도의 변화 등을 시뮬레이션하는 일이 가능해질 것이다.

[출처] 맥켄리 골프 이론

Posted by 프로처럼